중국 도가(道家)사상의 대표적인 인물 [인터넷중국어학원/중국문화]

작성자 | 작성일시 2008-05-20 12:42 | 조회 33,436

 


도가 

老子:老聃,姓李名耳,(约公元前600 - 公元前500) 春秋时思想家,道家创始人。做过周朝史官,孔子曾向他问礼,后退隐,著《老子》。《老子》以“道”解释宇宙万物的演变,书中包括大量朴素辩证法观点,如以为一切事物均具有正反两面,并能由对立而转化,“祸兮福之所倚,福兮祸之所伏”。又以为世间事物均为“有”与“无”之统一,“有、无相生”,而“无”为基础,其学说对中国哲学发展具深刻影响。  

庄子:名周。(约前369-前286年),。是继老子之后,战国时期道家学派的代表人物。同时他也是一位优秀的文学家、哲学家。他以其代表作《庄子》。主张’无为’。无为是顺应自然,不妄为的意思。 

 

 

도가(道家)의 대표적인 인물 

노자(老子) 

노담(老聃)이라 부른다. 성은 이(李)씨이고 이름은 이(耳)이다.(서기 전 600~500). 춘추(春秋)시대의 사상가로 도가의 창시자이다. 주(周)나라의 사관(史官)을 지냈고, 공자(孔子)도 예(礼)에 대한 그의 식견을 청하기도 했다. 은퇴 후에 노자(老子)를 썼다. 노자사상은 도(道)로써 우주만물의 변화를 해석하고, 노자 사상은 꾸밈이 없고 자연스러운 변증법적 관점을 많이 나타냈다, 예를 들어 모든 사물은 정반(正反)합 양면성을 가지고 있고, 대립하면서 서로 변환한다.(祸兮福之所倚,福兮祸之所伏). 또한 우주의 만물은 유(有)와 무(无)가 일체하고(“有”与“无”之统一), 유(有)는 무(无)와 서로 생(生)하고(“有、无相生”) 무(无)는 유(有)의 기초가 된다(“无”为基础). 그의 철학은 중국 철학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장자(庄子) 

이름은 주(周)라고 부른다.(서기 전 369~286) 노자(老子) 이후에 전국(战国)시대 도가학파(道家学派)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동시에 그는 위대한 문학가이자 철학가이다. 저서로 장자(庄子)가 있다. 그의 사상은 무위(无为)이다. 무위는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을 거스르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고 역설하였다(顺应自然,不妄为). 

 

青牛背上的老子


无为而治的庄子
 

 

Reply (0)